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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인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은

작성일 24-08-31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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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대표 업종인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달 기준으로 두 업종 생산은 각각 1년 전보다 0.


도·소매업은 8개월째, 숙박·음식점업은 6개월째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반도체 등 수출 호조에도 내수 부진이 두드러진 탓에 7월 전산업생산은 전달보다 0.


2024년 상반기 국내도·소매업, 숙박 음식점업, 부동산업 신규 창업이 감소했다.


지속되는 3고 현상과 소비둔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 MI 중소벤처기업부는 30일, 2024년 상반기 창업기업동향 발표를 통해 올해 상반기 창업기업 수가 62만 2,760개로 전년대비 4.


최근 외식업, 밀키트 등을 제조하는 제조업, 꽃·과일 등을 배달하는도·소매업등 대부분의 업종에서 배달과 배송이 확대되면서 고정비 성격의 배달·택배비 지출이 소상공인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에 영세 소상공인에 한하여 배달·택배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도·소매업의 경우, 온라인 소비문화 확산으로 전자상거래업을 중심으로 성장했지만, 경기 부진과 경쟁 심화, 소비 둔화가 맞물려 창업 감소에 영향을 끼쳤다.


숙박·음식점의 경우에는 엔데믹 이후 펜트업 효과(Pent-up Effect) 등으로 작년 상반기 신규창업은 증가했지만, 올해에는 고금리·고물가.


지난해 엔데믹에 힘입어 크게 늘었던 숙박‧음식점업과도‧소매업창업도 다시 꺾였다.


30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4년 상반기 창업기업동향'에 따르면 올해 1~6월까지 창업한 기업은 총 62만2760개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만7744개(4.


연도별로 살피면 2020년 80만9599개였던.


업종별로는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과 부동산업의 신규 창업이 전년 대비 각각 1만 2383개(5.


7%) 줄어 전체적인 감소세를 이끌었다.


기술 기반 창업은 11만 1577개로 전년 동기 대비 3.


전체 창업에서 기술 기반 창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7.


특히,도·소매업의 창업 감소가 두드러진다.


작년부터 알리나 테무 등 중국발 이커머스업체가 국내 공세를 강화하면서 전자상거래 등 온라인 쇼핑 창업 열기가 꺾인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업이나 숙박·음식업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소상공인 관련 분야 창업도 크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는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과 부동산업의 신규 창업이 전년 대비 각각 1만 2383개(5.


7%) 줄어 전체적인 감소세를 이끌었다.


기술 기반 창업은 11만 1577개로 전년 동기 대비 3.


전체 창업에서 기술 기반 창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7.


개인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 업종 창업은 증가한 반면도·소매업, 부동산업 등은 감소했다.


업종별로 보면 개인서비스업(8.


4%↑)과 건축물관리 및 청소 등 사업시설관리(5.


4%↑) 업종 창업이 증가했다.


이는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또 수출호조세 등의 영향으로.


업종별로 보면,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과 부동산업의 신규 창업이 전년 대비 각각 1만2383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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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줄어 전체적인 감소세를 주도했다.


연령별로는 60세 이상(4.


0%)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창업이 줄었다.


전년과 비교해 30세 미만(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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