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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로 보이지만블랙박스를 분석해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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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est 댓글 0건 조회 716회 작성일 24-12-30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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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원인으로 조류 충돌로 보이지만블랙박스를 분석해봐야 결정적인 원인을 알 것 같다.


전문가들은 무안공항 상공에서 새와 충돌해 한쪽 엔진을 잃었고, 착륙 장치인 랜딩기어도 손상돼 동체 착륙을 시도했으나 속도를 줄이지 못해 공항 외벽에 충돌하고 말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블랙박스에는 비행경로나 관제탑과의 교신기록 등이 담겨 있어 사고 원인 규명의 핵심으로 꼽힙니다.


보잉 등 합동조사…관제사 경력 5년·3.


5년 제주항공 참사를 조사 중인 국토교통부가블랙박스를 시험분석센터에 보내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국토부는 참사 당시 관제 교신자료를 수집하고 관제사 면담을 진행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30일 오후 제주항공 참사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며 "이날 오후 2시 30분 기준.


한편 국토부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사고기의 2가지블랙박스가운데 비행기록장치의 수거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 음성기록장치는 현장 상황에 따라 추가 확보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세부적인 사고 상황과 원인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착륙) 지시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단절돼 랜딩기어나 엔진 불능 등 (교신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 전개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현재 그 원인은 알 수 없으며블랙박스분석까지 종합해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는 다 추정이며 어떤 내용을.


원인이 밝혀져야 할 텐데,블랙박스가 회수돼 분석에 들어가는 거죠? ◆ 이현웅 : 그렇습니다.


항공기블랙박스라고 하면 FDR과 CVR을 말하는데요.


FDR은 사고 항공기의 비행경로나 각 장치의 작동 상태 등을 기록하는 비행자료기록장치이고, CVR은 기장과 부기장의 대화를 비롯한 관제탑과의 교신 내용, 항공기.


□ 최병천 : 일단은 우리가 뭔가 사고가 발생을 했기 때문에 뒤늦게라도 지금 이게 어떤 정비 부족에 의한 건지 이후에블랙박스를 하면은 뭐 길게는 한 1년 가까이 걸린다고 그래요.


근데 일단은 지금 우리가 정비 문제부터 점검을 해야 되기 때문에 국토교통부가 그거를 하고 그리고 실제로 지금 제주항공에.


제주항공의 책임에 대해선 "블랙박스나 관제탑과의 녹음 등을 분석해 보면 조종사 과실이 나올 수 있다"고 밝혔으며, 정비 상의 과실 가능성도 제기했다.


하종선 변호사는 지난 2013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 조종사 과실로 아시아나항공 항공기가 활주로 앞 방파제에 충돌한 사고에서 사고 탑승객들을.


국토부는 전날 사고기에서 회수한 비행자료기록장치(FDR)과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등블랙박스2종을 이날 오전 김포공항 시험분석센터로 이송해 분석 가능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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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조사에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가 참여하고, 기체 제작사인 보잉과 미국·프랑스가 합작투자한 엔진 제작사인.


국토부는 다만블랙박스분석 전까지는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예단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유 정책관은 "어떤 이유에서 그런 상황이 생겼는지는 모든 게 다 추정일 뿐"이라며 "음성기록장치와 비행기록장치를 조합해서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날 무안공항 관제사 면담 등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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